'글금' STORY

글은 금처럼 소중하니까.

review

타이탄의 도구들-자기개발 추천도서

글금 2024. 7. 12. 20:30
반응형

 

자청의 '역행자'는 자기개발 도서를 신뢰하지 않았던 내게 엄청난 신뢰와 의욕을 불러일으킨 첫번째 책이다.

주말마다 카페에 가서 반나절 이상 책읽는 재미에 푹빠졌다. 그것도 그토록 신뢰하지 않았던 자기개발 도서를.

타이탄의 도구들도 자청의 추천도서다. 자청의 추천도서를 몇 가지 읽었는데 타이탄의 도구들은 역대급이다.

첫장부터 지금까지 머리가 띵해지고 소름 돋는.

성공한 그대들, 타이탄

개인적으로 타이탄의 도구들은 자기개발 추천도서로 단연 1등으로 꼽는다. 타이탄? 타이탄이 뭔데? 책을 읽기전에는 뭔가 고대문명이나 이집트 느낌의 '타이탄' 단어가 궁금했고 자기개발서가 그내용이 그내용이겠거니 별 기대도 안했다.하지만 읽는 내내 구체적인 단어로 정의할 수 없는 굉장한 어떤 것이 와닿았다. 내가 몰랐던 세상. 내가 몰랐던 감정.내가 몰랐던 인생. 머리를 한 대 얻어 맞은 것 같은 그런 느낌이 아니라 감히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완전한 존경의 영역이었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당신

책을 읽는 재미는  세상의 그 어떤 놀이도 범접할 수 없다. 하루 한 시간 책을 꼭 읽자고 다짐한 터, 이틀 만에 타이탄의 도구들을 저만큼이나 읽었다. 그만큼 너무 흥미로웠다. '죽을만큼 어려운 상황에서 오뚜기 같이 일어났다' 는 영웅담, 성공담은 그 괘를 같이 하지만 이 책에서는 또 다른 시선으로 그 성공가도를 접근하고 있었다. '나는 법과 규율을 잘 지키는 모범적인 사람이야' 이 말 어떤가? 매우 성실하고 바른사람 같지않은가? 하지만 틀렸다. 내가 지금 서 있는 이 세계는 지극히 '정상적이고 합리적인'시스템이고 내게 강요되는 사회규범들로 가득하다.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프레임 속에서 안전할 순 있지만

그 세계를 벗어 훨훨 날아가게 하지는 못한다.

타이탄들의 남다른 비결

뭐~ 머리가 비상하게 좋았겠지~~ 뭐~ 부모 잘만나서 집에 돈이 많았겠지~~뭐~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많았겠지~~

뭐~ 어쩌다 운 좋게 잘된거겠지~~ 맞다.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거부하고 불신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물론 나도 그랬다. 하지만 그들의 '끈기'와 '꾸준함'과 '실천'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상상을 뛰어 넘는다. 타이탄의 도구들 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내로라 하는 사람들의 이름과 업적,그리고 그들과의 인터뷰를 이야기 하지만 그 사람들의 어렵고 생소한 영어 이름과 나는 잘 모르는 그들의 직업이었지만 바로 앞에 닥친 불행을 받아들이는 마인드와 오히려 그 불행을 기꺼이 본인의 것으로 컨트롤 하는 마인드가 소름끼치도록 존경스러웠다.

일론머스크 스페이스X

테슬라모터스 CEO 일론머스크 모르는 사람이 없지않는가? 그는 SPACEX 프로젝트를 발표했을때 "지구에서 화성엘 간다고?" 사람들은 미친생각이라고 비웃었을지도 모른다. 그걸 어떻게 한단 말이냐. 하지만 어쩌면 무모해보이는 일론머스크처럼 아무도 접근조차 아니 생각조차 하지못한 그런 일에 한번쯤 베팅을 걸어도 좋지 않은가? 사람들이 비웃을지 모르지만

그 누구도 해내지 못할 미친 짓이라 할지언정 그 베팅한 프로젝트에 진심이 생기고 사명감을 갖게되면 사람들의 시선은 달라진다. 단 한 사람이라도 이 프로젝트에 베팅을 거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진지하고 뛰어난 아이디어보다도 아무도 상상도 못할 '미친'생각에 더 열광하니까.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는 이렇게 트렌드를 쫓아가지 말고

대체 불가능한 사명을 찾으라고 조언한다. 사람들의 서사를 자극하라고 조언한다.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은 책

자기계발 추천도서 타이탄의 도구들에는 무수한 조언과 경험담들이 많지만 책에 대한 스포가 될 수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겠다. 책을 직접 읽어봐야 찌는 듯한 한여름 땡볕에서도소름돋는 경험을 할 수 있을테니까. 아주 사소한 실천으로 하루를 시작한 사람들. 사소한 실천이 곧 큰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 누구도 아닌 나만의 마인드로 나만의 길을 가는 것. 결국 인간이라는 동물은 매우 격하게 '감정'의 동물임을 명심하면 어쩌면 지긋지긋하고 평범했던 내 주변에 나의 까만 양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당신이 지금껏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느껴진다면,그것은 당신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반응형